건강/윈드서핑

카빙 자이빙 이론

큰봄까치꽃 2012. 11. 13. 13:45

-= IMAGE 6 =-

-= IMAGE 7 =-

-= IMAGE 8 =-

-= IMAGE 9 =-

스텝자이브(STEP GYBE) 기술개요
커브자이브와 동일한 개념을 지닌 스텝자이브는 경기력 향상을 위하여 발전된 자이브의 기술로 이해할 수 있다. 일정하게 불어오는 강한 바람에서 자유롭게 수행하는 커브자이브는 심리적으로 한정된 상태에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으나, 만약 경쟁상태에서의 자이브 상태라면, 물에 빠지는 실수를 하지 않고, 다른 경쟁자보다 유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하여 주변상황(바람, 조류, 수면상태, 경쟁자)에 대하여 안전하게 대처하는 자이빙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기술특징
갑자기 변하는 바람의 세기 차이와 수면의 파도상태에 민접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마크 주변을 신속하게 빠져 나갈 수 있으며, 특히 코스레이싱등 큰 세일를 사용할 때, 효과적인 자이빙을 수행할 수 있다.



기술포인트

동작1 - 플래닝(Planining) 상태
(1) 수면의 상태와 속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전방의 마크나 회전 목표향하여 브로드리치의 코스로 활주 상태를 유지하고 접근한다.
(2) 브로드 리치에서 하네스 풀기
뒤 손을 잡아 당기면서 뒤발을 발걸이에서 빼고, 뒤꿈치을 약간 들면서 붐을 당겨기면서 상체를 세워서 하네스 라인를 푼다.



동작2 - 뒤손과 발
(1) 마크 전방 45도 풍상에서 하네스를 푸는 순간 회전이 시작된다. 회전을 시작하는 순간 뒤손를 붐 앤드를 적당히 잡아당겨 준다. 세일의 압력에 상체가 끌려가는 느낌이 오는 순간 뒤손를 서서히 앞쪽으로 밀어주기 시작한다.(세일을 서서히 열어준다.)
(2) 뒤발은 레일 안쪽을 누르고 온 힐 시킨다. 동시에 두 무릎을 구부리면서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다. 몸의 기울기는 회전 안쪽으로 주고, 그 방향은 보드 앞쪽을 향한다.
(3) 시선은 진행방향에 둔다.

동작3 - 회전중 자세
(1)바람을 등지고 런으로 드어서는 순간 보드의 회전력 살아난다. 그리고 순간 뒤 손은 세일에서 전달되는 바람의 압력을 강하게 받게 된다. 이 때 앞으로 끌려가는 느낌이 작용하는데 붐을 몸쪽으로 잡아당기면, 보드 앞이 들리게 되므로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세일면이 진행방향 정면에 위치하도록 두팔은 구부린 상태에서 잡아당기지는 않는다.
실패원인
(1) 세일의 압력을 이기기 위하여 잡아당기면, 상체가 뒤로 젖혀지고 발 뒤끔치에 체중이 집중되어 테일을 누르게되어 보드 뒤쪽이 잠기게 된다.
(2) 붐을 몸쪽으로 끌어당기게 되면 마스트가 보드 뒤로 기울려지게 되고 바우가 위로 올라가게 되어 회전속도를 감속하는 결과과가 된다.
(3) 앞 발 뒤꿈치가 보드에 닿고 있는 상태에서는 회전 보다는 풍하로 밀려 내려가는 현상이 나온다.

동작4 - 런 위치에서 뒤 손과 허리의 변화
(1)보드의 회전이 런 위치에 도달하게되면 뒤 손을 붐 뒤쪽으로 한뼘 정도 이동하여 잡고 앞 손은 서서히 붐해드 마스트쪽에 가깝게 옮겨 잡는다.
(2) 허리를 회전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동시에 앞발은 자연스럽게 발걸이에서 빠져나와 앞 뒤 발걸이 중앙으로 이동한다.
실패원인
허리가 회전 반대 방향으로 돌지 않으면, 상체가 똑바로 일어서는 현상이 되어 보드뒤쪽을 누르는 상태로 변화게 되어 회전 속도가 급속히 감속하고, 여기서 자이빙은 멈춘다.


동작5 - 뒤발의 위치변화
(1)동작4 에서 허리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앞발과 뒤 발의 모양은 Z자 모양으로 엊갈리게 된다. 이 자세는 허리가 돌아가 주어야 가능합니다.
(2) 앞손은 마스트가 보드뒤쪽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가슴 앞에서 수직상태를 유지한다. 실패원인
마스트가 어깨 뒤로 넘어가면 보드 앞이 위로 올라가고, 회전속도를 상실하게 된다.


동작6 - 뒤 발 앞으로
(1) 발의 모양이 Z자가 되고 뒤손이 거의 펴지는 순간 아웃홀과 바우는 일치하는 지점을 만나게 된다. 이 때 신속하게 뒤발을 보드 앞으로 옮긴다
(2) 뒤발이 앞발로 바뀌어지는 순간 상체를 보드 앞쪽으로 숙여서 바우가 올라오는 것을 차단합니다.
실패원인
뒤발이 신속하게 보드 앞 쪽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특히 미풍에서 보드 앞 쪽이 위로 올라간다. 또 한 미풍에서 뒤발이 앞으로 나가지 않은 상태에서 뒤 손을 미리 놓게 되는 경우에도 보드 뒤쪽이 물에 잠기고, 신속하게 세일을 반대쪽으로 돌리지 못하게 된다.


동작7 - 반대 택
자이빙은 처음 진행방향에서 세일 택이 완전히 반대 방향을 향하는 순간, 그리고 앞손과 뒤손의 위치가 마스트 쪽에 가깝게 바뀌는 찰나에 끝난다.
실패원인
강풍에서 동작6 의 경우 뒤손를 빨리 놓지 못하고, 오래 잡고 있게 되면 세일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보드가 이미 반대 방향을 향하게 되므로 동작7에서 손을 놓게 되면 보드 뒤쪽이 순간적으로 잠기면서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동작 8 - 스텝자이브 마무리
강풍에서는 세일택과 동시에 보드는 반대쪽 빔 리치코스를 향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미풍에서는 브로드리치 코스를 향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리고 곧바로 빔 코스를 찾기 보다는 브로드리치에서 가속를 얻은 다음 다음 코스를 찾는 것이 효과적으로 가속도를 찾는 방법이다.

'건강 > 윈드서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냅 자이빙 교본(사진)  (0) 2012.11.13
레이다운 자이빙 교본(사진)  (0) 2012.11.13
나의 윈드서핑 사진(2002년)  (0) 2012.11.13